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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항공·버스·P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 슈퍼무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국 MaaS(K-MaaS) 서비스 개시
※ MaaS(Mobility as a Service): 통합교통서비스
ㅁ K-MaaS 서비스
- 모바일 앱 ‘슈퍼무브’를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
- 슈퍼무브 앱을 이용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검색
- 이용자가 선택한 경로상에 철도·항공·버스 다양한 운송수단을 실시간 시간표 조회부터 예약·결제
※ 대상교통수단 : 철도(코레일), 항공(노랑풍선·선민투어), 시내버스(TAGO), 시외버스(버스연합회), 개인형 이동수단(지바이크) 등
<<K-MaaS 슈퍼무브 앱 이용화면(출처: 슈퍼무브 제공)>>
ㅁ K-MaaS 개요 및 추진현황
ㅇ K-MaaS(Mobility as a Service) 개요
ㅇ MaaS는 철도·버스·항공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서로 연계하여 하나의 앱으로 경로 검색, 예약·결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개념
- 대부분 교통수단은 경로검색(네이버지도 등) 후, 각 수단별 앱(코레일톡 등)으로 예약·결제
- MaaS가 실현되면 하나의 앱으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예약·결제 한 번에
- 교통을 기반으로 관광·숙박·보험 등 분야가 연계되어 다양한 사업모델 창출 등 모빌리티 분야 산업 발전 가능
<<K-MaaS 추진체계 개념도>>
<<K-MaaS ‘슈퍼무브’ 앱 이용 화면>>
ㅁ 시범사업 추진현황
운송사 | 실시간 운송정보 제공 |
▼ | |
공공 | 중계플랫폼(도로공사) 통합·중계 |
▼ | |
민간 | 서비스플랫폼(슈퍼무브) 앱 개발 및 이용자 서비스 제공 추진 |
ㅇ 철도·항공·버스 등 운송기관을 연계하여 전국 단위 서비스 실현
ㅇ (참여기관)
- 한국도로공사(중계플랫폼)
- 슈퍼무브(서비스플랫폼)
- 한국철도공사(철도)
- 버스연합회(시외버스)
- 노랑풍선·선민투어(항공)
- 지바이크(개인형 이동수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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