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 R&D 로드맵을 통해 앞으로 10년간의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교통 기술 발전 방향을 소개합니다. 이 로드맵은 더 빠르고 편리하며, 스마트하고 친환경적인 광역교통 체계를 목표로,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함께 미래 교통의 청사진을 살펴볼까요?
K-MaaS(Mobility as a Service)슈퍼무브 통합교통서비스 철도, 항공, 버스 통합 검색 결제까지
철도·항공·버스·P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 슈퍼무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국 MaaS(K-MaaS) 서비스 개시※ MaaS(Mobility as a Service): 통합교통서비스 장애인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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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기존 광역교통, 무엇이 문제였나?
그동안 대광위는 도로·철도 인프라 조기 공급과 이해관계 조정을 통해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 김포골드라인 혼잡 문제: 열차 증편, 광역버스 증차로 혼잡 완화.
- 이해관계 조정: 7호선 운영주체 협의, 송파하남선 지축차량기지 위·수탁 등.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번 로드맵은 첨단 기술개발을 통해 더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도로 건설공사 안전관리비 산정 가이드라인(파일포함)
국토교통부는 도로 건설현장에서 안전관리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터널공사 원격관제 등 스마트 안전기술을 적극 도입하도록 도로 건설공사 안전관리비 산정 가이드라인을 마련※ 도로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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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광역교통 R&D 로드맵의 핵심 기술
이번 로드맵은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실효성을 최우선으로, 4가지 주요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교통을 바꿀지 알아볼게요!
1. 환승센터 통합 운영
GTX, 개인형 이동장치(PM), 철도, 버스, 승용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 간 환승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 핵심 기술:
- 디지털 트윈 기반 환승플랫폼으로 실내 내비게이션 제공.
- 교통약자를 위한 최적 동선 설계, 재난예측 시스템 구현.
- 기대 효과:
- 더 편리하고 안전한 환승 환경.
- 환승 체감시간 대폭 단축.
예상 모습: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된 환승센터에서 스마트폰으로 최적 경로를 안내받고, 재난 상황에도 안전하게 이동!
케이(K)패스 사업 자주 묻는 질문
K-패스 출시 후 가장 많이 궁금해한 사항들이 정리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공영주차장 차박, 야영, 취사행위 금지 및 주차전용건축물 용도면적 비율 완화국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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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세대 철도신호체계 구축
외국산 철도신호시스템 의존 문제를 해결하고, 열차운영 기술을 고도화하는 기술입니다.
- 핵심 기술:
- 열차 중심 신호통신 시스템 개발.
- 무선 선로전환 조정장치, 안정성 검증 시험기 제작.
- 기대 효과:
- 철도노선 연장이나 신규 역 추가 시 신호체계 개편 비용 절감.
- 운영 효율성 증대 및 기술 자립.
현재 vs 미래: 기존 지상중심 신호체계 → 열차중심 신호체계로 전환, 더 유연하고 경제적인 철도 운영 가능!
경기도 교통수단 광역이동 지원센터
경기도에서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개설하여 경기도민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을 제공합니다. 위기청소년을 위한 특별지원을 신청하세요 여성가족부에서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위해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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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소트램 실증 운영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수소트램을 통해 친환경 교통 시대를 열 기술입니다.
- 핵심 기술:
- 수소트램 시험기준 및 RAMS(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안전성) 체계 구축.
- 시제차량 제작, 수소충전소 포함 영업노선 실증.
- 기대 효과:
- 대전, 울산 등 수소트램 사업의 신뢰성·안전성 강화.
- 친환경 대중교통 확대.
비전: 수소트램이 도시를 누비며 탄소 배출 없는 깨끗한 교통 환경 조성!
스마트물류센터 4개소 신규 인증(신세계푸드, 한익스프레스, 오뚜기물류서비스, 다원로지텍)
국토교통부는 신세계푸드 평택 HUB센터, 한익스프레스 풀필먼트 1 센터, 오뚝이물류서비스 백암안전물류센터, 다원로지텍 포천 물류센터를 ’ 24년 제2호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 스마트물류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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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심형 대용량 BRT
지역 특성에 맞춘 고품질 대용량 BRT(간선급행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 핵심 기술:
- BRT 전용 차량관제 및 사전요금지불 시스템 개발.
- 친환경·고출력 동력장치로 트램급 수송 능력 구현.
- 기대 효과:
- 정시성과 편리성 대폭 강화.
- 지역 맞춤형 친환경 BRT 서비스 제공.
상상해 보세요: 트램처럼 빠르고 편리한 BRT가 도심을 달리며 교통 혼잡을 해결!
고속도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화물운송 자율주행
국토교통부는 개정된「자율주행자동차법」(7.10. 시행)에 따라 고속도로 등 장거리·광역 노선을 발굴하여 화물운송을 위한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할 계획이며, 업계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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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이 로드맵이 가져올 변화는?
- 기술 혁신: 디지털 트윈, 차세대 신호체계, 수소트램, 대용량 BRT로 교통 효율성과 편의성 극대화.
- 친환경 교통: 수소트램과 친환경 BRT로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
- 경제적 효율: 신호체계 비용 절감, 지역 맞춤 서비스로 운영 부담 감소.
- 포용적 교통: 교통약자 배려, 안전성 강화로 모두가 편리한 교통 환경.
광역교통 R&D 로드맵은 단순한 계획이 아니라, 우리 삶을 더 편리하고 지속가능하게 바꿀 청사진입니다. 앞으로 10년, 디지털 트윈으로 스마트해지고, 수소트램으로 친환경적이게 될 교통의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여러분은 어떤 기술이 가장 기대되나요? 댓글로 의견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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