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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지정
ㅁ 우수 물류 신기술로 지정
① 기술개발자금 등 우선 지원
② 공공기관 우선 적용 및 구매 권고
③ 입찰 시 가점 부여 등
ㅁ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스피드플로어)
ㅇ 기술개발 : 주식회사 스피드플로어
ㅇ 기술내용 : 물류신기술은 1.5톤 이하 화물 운송차량(탑차)에 컨베이어벨트를 설치해서 택배 기사가 적재함에 들어가지 않고 버튼 한 번으로 탑차 바닥판이 움직이며 화물을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자동장치 기술로 편리하게 택배를 상하차 할 수 있도록 돕는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다. 작업시간 감축, 인건비 절감,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ㅇ 일반적인 컨베이어 벨트와 달리 체인-벨트가 결합한 독자적인 구조를 채택하여 고하중의 화물 이송 가능
ㅇ 간편한 설치와 소모품 교체 등 정비 작업도 용이함
ㅇ 기존 대형 트레일러 내 적재함에 설치한 시스템은 대형 화물을 취급하여 규격이 크고 디젤 유압 방식이었다. 이와 달린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은 대형화물용 시스템을 경량화하고 전동모터 방식을 적용하여 최초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로 개발하였다.
<<우수 물류신기술 제7호 사용 장면>>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 (스피드플로어) | |
컨베이어 벨트 설치 | 컨베이어 벨트 조작 |
물품 상차후 이동 | 물품 하차시 컨베이어 벨트로 물품이동 |
ㅇ 기술분야 : 운송 ㅇ 기술범위 : 1.5톤 이하 소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체인, 벨트 결합 구조 장치를 설치하여 전동모터 방식으로 화물을 수평 이동시키는 기술 ㅇ 주요내용 : 이 신기술은 소화물 운송차량의 적재함에 설치된 체인-벨트 결합구조를 통해 화물을 수평으로 이동시키는 기술로서, 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화물의 상하차 과정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 현황>>
개념도 | 물류신기술 요약내용 |
<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ㅇ 디젤 소형화물트럭(1톤 내외)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구동계로 개조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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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호>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ㅇ 화물차량의 스마트중량센서와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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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호>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 ㅇ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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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호>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ㅇ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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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호>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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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호> 1/4 크기로 접히는 접이식 컨테이너 ㅇ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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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호>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 ㅇ 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설치하는 체인, 벨트 결합 구조의 수평이동형 자동 상, 하차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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