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

(물류신기술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

by 썬러브 2024. 4. 10.
반응형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로봇이 하역작업을 하는 물류 신기술입니다.

물류신기술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물류신기술 자동 상하차 시스템)컨베이어벨트를 이용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지정 물류신기술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sunlove6638.tistory.com


ㅁ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는 택배화물 상하차 작업과 화물 분류작업의 노동강도와 및 소요 시간을 현재 대비 대폭 축소시키기 위한 국산화 장비임

ㅇ 3개의 세부 기술로 구성되어 있는 택배차량용 반자동 하역 및 이송 기술

택배이송, 컨베이어, 자동정렬 분배 기술

 

 

 

 

(물류신기술 접이식 컨테이너)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요한 접히는 컨테이너 기술개발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ㅁ 접이식 컨테이너의 운용체계 ㅇ 접이식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공급망 관리 상

sunlove6638.tistory.com

ㅁ 작업시간 단축을 위한 택배차량용 자동 하역 및 이송 기술

ㅇ 다수의 택배화물을 동시에 하역 및 이송함으로써 택배 배차량에 적재된 택배화물의 하역 시간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하역 장비 기술

작업시간 단축 자동하역 이송기술

 

 

(물류신기술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물류센터 디지털 도면기술 적용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ㅁ 우수 물류 신기술의 필요성 ㅇ 물

sunlove6638.tistory.com


ㅁ 다중하역장비 구성 및 특징

ㅇ 다중하역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 취급 물류센터에서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에 적재된 택배화물(정형 상자, 이형 화물 혼재)의 하역(1t 트럭 기준 30분/1,5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택배하역로봇 주요기능

 

 

 

(물류신기술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레고형셔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보관, 피킹(Picking)하는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 ㅁ 시스템 내용 ㅇ Goods To Destination System(GDS) : 화물 보관 및

sunlove6638.tistory.com

ㅇ 딥러닝 카메라: 인공지능 화물 인식 기술 적용
ㅇ 가변형 석션 그리퍼: 가변형 그리퍼 사용으로 다양한 형태 택배화물 피킹
ㅇ 매니퓰레이터: 2중 링크 구조의 위치제어 정확도 향상
ㅇ 가변 컨베이어: 컨베이어 폭 조절 및 화물 낙하 충격완화 장치 적용
ㅇ 궤도 바퀴: 고속 하역 운영 시 차체의 안전성 확보
ㅇ 이송부 컨베이어: 화물 간격 조절을 위해 상부로 돌출된 구조 설계 반영

 

 

 

 

 

물류신기술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화물차량에 설치한 스마트중량센서의 실시간 화물차 중량정보와 현장 진출입로에 설치한 무인무정차 축중기의 물류 입출고정보를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 ㅁ 스마트 중량정보 시스템 ㅇ 화물

sunlove6638.tistory.com

ㅁ 작업전후 예상변화

구분 현재 미래 예상효과
택배차량용
반자동 하역
및 이송 기술
ㅇ 하역시간 감소로 인한 작업 효율성 증대
ㅇ 육체노동 부하 경감, 근골격계 상해 방지 가능
ㅇ 수입 장비의 국산화 가능

 

ㅇ 기술적 측면

  • 다중하역장비,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상하좌우 컨베이어 핵심기술 보유국으로서의 국가위상 확보
  • 주요 핵심기술의 기술력 확보를 통하여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유연한 대처 가능
  • 상하역 자동화 장비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경쟁력 확보

ㅇ 경제·산업적 측면

  • 택배화물 처리 효율 극대화를 통해 인건비 등 비용 절감과 처리능력 향상에 따른 매출액 증대 효과
  • 상하역 장비는 수입장비와 해외기술 의존도가 매우 높았으나, 본 개발을 통하여 상하역 장비 수입대체 효과 및 수입장비 운용에 따른 불합리한 유지보수 예산 낭비 최소화
  • 택배산업뿐만 아니라 유통, 제조, 공항 수하물 처리 등 타 분야 접목 및 판매 가능
  • 기술 개발도상국 수출 가능

ㅇ  국가·사회적 측면

  • “국가물류기본계획”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물류인프라 규제개혁방안”에 부응하는 첨단 물류장비 기술 구축
  • 택배산업 근로자의 노동강도 저감 및 근로 환경개선으로 물류산업 일자리 품질 개선

 

 

 

(물류신기술 자동 상하차 시스템)컨베이어벨트를 이용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지정 물류신기술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sunlove6638.tistory.com

ㅁ 다중하역장비 사업화 및 실용화

ㅇ 사업대상

1. 민간 물류센터(CJ대한통운, 현대택배, 롯데택배, 한진택배 등)

     - 작업자의 업무 환경 개선 및 처리량 증가에 따른 수익 증가 기대
     - 주요 민간물류센터 : 의류(잡화), 식품(B2C, B2B), 제약(3자 물류), 헬스 등

 

2. 우정사업본부

     - 현재 전국에는 29곳의 우편집중국이 운영 중이며 이곳에는 우체국을 통해 집하된 택배화물의 분류작업을 위하여 총 32대의 소포구분기가 운용 중임

 

3. 해양 물류, 항공 물류

     - 관세청, 공항터미널 등 낱개 분류를 실시하는 곳에 적용 기대

 

ㅇ 운영방안(교육, A/S 등)

     - 장비의 운용유지방안을 사용자 관점에서 정리한 학습 자료에 기반하여 장비의 활용 교육을 실시
     - 작업자가 자주 바뀌는 물류 터미널의 환경을 고려하여, 도입 이후에도 정기적 보수 교육 실시

 

 

 

 

(물류신기술 접이식 컨테이너)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요한 접히는 컨테이너 기술개발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ㅁ 접이식 컨테이너의 운용체계 ㅇ 접이식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공급망 관리 상

sunlove6638.tistory.com

ㅁ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사업화 및 실용화

ㅇ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사업화 방안

1.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는 택배사, 소셜커머스사, 전자상거래회사 등 다양한 회사에서 필요한 물류센터의 처리 효율을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사업의 특성에 따라 적용 범위와 운영 방식이 달라짐

2. 대상 화물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서 시스템에 요구되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의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 수 있음

3. 현재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업의 경우 소셜커머스사에서 50m 이하의 비정형 화물을 정렬하는 문제임

4. 화물의 길이가 1,00m를 초과하는 경우, 정형 화물(박스) 위주로 공급되는 경우 등 외적 환경이 달라지면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의 컨베이어 길이와 비전 시스템의 기능을 그에 맞게 최적화할 필요가 있음

 

ㅇ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운영 방안

1.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는 물류센터의 허브에 주로 설치되기 때문에 24시간 운영을 가정해야 함

2. 부품 교체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하며 긴급 유지보수 출동이 가능하도록
유지보수 관리 체계를 구축

3.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의 주요 HW 부품은 컨베이어와 소터이며 이 두 가지 품목은 물류센터에 많이 있
으므로 물류센터 전체를 유지보수하는 업체에서 HW 문제는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

4. 비전 시스템의 경우 원격 유지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격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환경 설정 필요함

 

 

 

(물류신기술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물류센터 디지털 도면기술 적용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ㅁ 우수 물류 신기술의 필요성 ㅇ 물

sunlove6638.tistory.com

상하좌우 컨베이어 실용화

ㅇ 실용화 방안

1. 시장성 및 경제적 타당성 기반의 실용화 전략 수립

     - 반자동 하역 장비, 상하좌우 조절 가능 컨베이어 각각의 시장성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 기술경쟁력 및 기술 파급효과 분석 시장성, 경제적 타당성, 기술경쟁력등 충분한 사전 자료 기반의 실용화 전략 수립

 

2. 적용기업과의 협의를 통한 실용화전략 수립

     - 적용기업의 인터뷰를 통한 실용화전략 수립
     - 적용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자문 및 인터뷰를 진행하여 실용화전략에 반영

 

3. 택배사 시범사업 후보 기업 선정

     - 나소 포 운영이 많은 택배사 시범사업 후보 기업 선정
     - 기존 문헌 분석: 택배 화물처리량 및 상하역 장비 보유 현황 국내외 자료조사
     - (온라인, 문헌, 학술자료 등) 적용대상 기업 자문회의 개최: 시범사업에 요구되는 환경정보 분석

 

4. 시범사업 운영 계획 수립

     - 기존 문헌 분석: 시범사업 운영 관련 국내외 자료조사
     - 전문가 인터뷰 시행: 시범사업 운영 관련 전문가 인터뷰, 시범사업 상세 계획 수립

 

컨베이어 높이 모니터링
컨테이너와 하역로봇간 간격 모니터링

 

 

(물류신기술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레고형셔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보관, 피킹(Picking)하는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 ㅁ 시스템 내용 ㅇ Goods To Destination System(GDS) : 화물 보관 및

sunlove6638.tistory.com

<<우수 물류 신기술 지정 현황>>

개념도 물류신기술 요약내용
<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ㅇ 디젤 소형화물트럭(1톤 내외)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구동계로 개조하는 기술
<제2호>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ㅇ 화물차량의 스마트중량센서와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제3호>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

ㅇ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제4호>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ㅇ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제5호>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제6호> 1/4 크기로 접히는 접이식 컨테이너

ㅇ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제7호>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

ㅇ 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설치하는 체인, 벨트 결합 구조의 수평이동형 자동 상, 하차 시스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