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로봇이 하역작업을 하는 물류 신기술입니다.
ㅁ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는 택배화물 상하차 작업과 화물 분류작업의 노동강도와 및 소요 시간을 현재 대비 대폭 축소시키기 위한 국산화 장비임
ㅇ 3개의 세부 기술로 구성되어 있는 택배차량용 반자동 하역 및 이송 기술
ㅁ 작업시간 단축을 위한 택배차량용 자동 하역 및 이송 기술
ㅇ 다수의 택배화물을 동시에 하역 및 이송함으로써 택배 배차량에 적재된 택배화물의 하역 시간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하역 장비 기술
ㅁ 다중하역장비 구성 및 특징
ㅇ 다중하역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 취급 물류센터에서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에 적재된 택배화물(정형 상자, 이형 화물 혼재)의 하역(1t 트럭 기준 30분/1,5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딥러닝 카메라: 인공지능 화물 인식 기술 적용
ㅇ 가변형 석션 그리퍼: 가변형 그리퍼 사용으로 다양한 형태 택배화물 피킹
ㅇ 매니퓰레이터: 2중 링크 구조의 위치제어 정확도 향상
ㅇ 가변 컨베이어: 컨베이어 폭 조절 및 화물 낙하 충격완화 장치 적용
ㅇ 궤도 바퀴: 고속 하역 운영 시 차체의 안전성 확보
ㅇ 이송부 컨베이어: 화물 간격 조절을 위해 상부로 돌출된 구조 설계 반영
ㅁ 작업전후 예상변화
구분 | 현재 | 미래 | 예상효과 |
택배차량용 반자동 하역 및 이송 기술 |
ㅇ 하역시간 감소로 인한 작업 효율성 증대 ㅇ 육체노동 부하 경감, 근골격계 상해 방지 가능 ㅇ 수입 장비의 국산화 가능 |
ㅇ 기술적 측면
- 다중하역장비,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상하좌우 컨베이어 핵심기술 보유국으로서의 국가위상 확보
- 주요 핵심기술의 기술력 확보를 통하여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유연한 대처 가능
- 상하역 자동화 장비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경쟁력 확보
ㅇ 경제·산업적 측면
- 택배화물 처리 효율 극대화를 통해 인건비 등 비용 절감과 처리능력 향상에 따른 매출액 증대 효과
- 상하역 장비는 수입장비와 해외기술 의존도가 매우 높았으나, 본 개발을 통하여 상하역 장비 수입대체 효과 및 수입장비 운용에 따른 불합리한 유지보수 예산 낭비 최소화
- 택배산업뿐만 아니라 유통, 제조, 공항 수하물 처리 등 타 분야 접목 및 판매 가능
- 기술 개발도상국 수출 가능
ㅇ 국가·사회적 측면
- “국가물류기본계획”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물류인프라 규제개혁방안”에 부응하는 첨단 물류장비 기술 구축
- 택배산업 근로자의 노동강도 저감 및 근로 환경개선으로 물류산업 일자리 품질 개선
ㅁ 다중하역장비 사업화 및 실용화
ㅇ 사업대상
1. 민간 물류센터(CJ대한통운, 현대택배, 롯데택배, 한진택배 등)
- 작업자의 업무 환경 개선 및 처리량 증가에 따른 수익 증가 기대
- 주요 민간물류센터 : 의류(잡화), 식품(B2C, B2B), 제약(3자 물류), 헬스 등
2. 우정사업본부
- 현재 전국에는 29곳의 우편집중국이 운영 중이며 이곳에는 우체국을 통해 집하된 택배화물의 분류작업을 위하여 총 32대의 소포구분기가 운용 중임
3. 해양 물류, 항공 물류
- 관세청, 공항터미널 등 낱개 분류를 실시하는 곳에 적용 기대
ㅇ 운영방안(교육, A/S 등)
- 장비의 운용유지방안을 사용자 관점에서 정리한 학습 자료에 기반하여 장비의 활용 교육을 실시
- 작업자가 자주 바뀌는 물류 터미널의 환경을 고려하여, 도입 이후에도 정기적 보수 교육 실시
ㅁ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사업화 및 실용화
ㅇ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사업화 방안
1.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는 택배사, 소셜커머스사, 전자상거래회사 등 다양한 회사에서 필요한 물류센터의 처리 효율을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사업의 특성에 따라 적용 범위와 운영 방식이 달라짐
2. 대상 화물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서 시스템에 요구되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의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 수 있음
3. 현재 성공적으로 적용된 사업의 경우 소셜커머스사에서 50m 이하의 비정형 화물을 정렬하는 문제임
4. 화물의 길이가 1,00m를 초과하는 경우, 정형 화물(박스) 위주로 공급되는 경우 등 외적 환경이 달라지면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의 컨베이어 길이와 비전 시스템의 기능을 그에 맞게 최적화할 필요가 있음
ㅇ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 운영 방안
1.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는 물류센터의 허브에 주로 설치되기 때문에 24시간 운영을 가정해야 함
2. 부품 교체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하며 긴급 유지보수 출동이 가능하도록
유지보수 관리 체계를 구축
3. 고속 자동정렬 분배기의 주요 HW 부품은 컨베이어와 소터이며 이 두 가지 품목은 물류센터에 많이 있
으므로 물류센터 전체를 유지보수하는 업체에서 HW 문제는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
4. 비전 시스템의 경우 원격 유지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격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환경 설정 필요함
ㅁ 상하좌우 컨베이어 실용화
ㅇ 실용화 방안
1. 시장성 및 경제적 타당성 기반의 실용화 전략 수립
- 반자동 하역 장비, 상하좌우 조절 가능 컨베이어 각각의 시장성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 기술경쟁력 및 기술 파급효과 분석 시장성, 경제적 타당성, 기술경쟁력등 충분한 사전 자료 기반의 실용화 전략 수립
2. 적용기업과의 협의를 통한 실용화전략 수립
- 적용기업의 인터뷰를 통한 실용화전략 수립
- 적용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자문 및 인터뷰를 진행하여 실용화전략에 반영
3. 택배사 시범사업 후보 기업 선정
- 나소 포 운영이 많은 택배사 시범사업 후보 기업 선정
- 기존 문헌 분석: 택배 화물처리량 및 상하역 장비 보유 현황 국내외 자료조사
- (온라인, 문헌, 학술자료 등) 적용대상 기업 자문회의 개최: 시범사업에 요구되는 환경정보 분석
4. 시범사업 운영 계획 수립
- 기존 문헌 분석: 시범사업 운영 관련 국내외 자료조사
- 전문가 인터뷰 시행: 시범사업 운영 관련 전문가 인터뷰, 시범사업 상세 계획 수립
<<우수 물류 신기술 지정 현황>>
개념도 | 물류신기술 요약내용 |
<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ㅇ 디젤 소형화물트럭(1톤 내외)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구동계로 개조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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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호>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ㅇ 화물차량의 스마트중량센서와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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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호>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 ㅇ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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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호>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ㅇ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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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호>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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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호> 1/4 크기로 접히는 접이식 컨테이너 ㅇ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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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호>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 ㅇ 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설치하는 체인, 벨트 결합 구조의 수평이동형 자동 상, 하차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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