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보관, 피킹(Picking)하는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
(물류신기술 자동 상하차 시스템)컨베이어벨트를 이용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지정 물류신기술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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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시스템 내용
ㅇ Goods To Destination System(GDS) : 화물 보관 및 피킹과 이송을 지원하는 복합 물류자동화 시스템
ㅇ 시스템 구성
구분 | 내용 |
레고형 셔틀 시스템 | ㅇ 랙에 보관된 화물을 피킹/언로딩하여 입고 및 피킹/로딩하여 출고하는 시스템 ㅇ GDS의 핵심기술인 “레고형 셔틀 시스템”이며, 컨베이어, 랙, 리프트 등은 타 기업에서도 개발가능한 일반적인 기술임 |
모듈랙 | ㅇ 입.출고 화물을 보관하는 조립식 랙 구조물 |
컨베이어 | ㅇ 입고 혹은 출고되는 화물을 이송하는 장치 |
화물리프트 | ㅇ 보관 랙의 층에 화물을 승.하강 이송하는 장치 |
셔틀리프트 | ㅇ 보관 랙의 층에 셔틀을 승.하강 이송하는 장치 |
(물류신기술 접이식 컨테이너)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요한 접히는 컨테이너 기술개발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ㅁ 접이식 컨테이너의 운용체계 ㅇ 접이식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공급망 관리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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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레고형 셔틀 시스템 원리 및 시공, 제작 방법
ㅇ GDS는 물류센터/창고 내 화물입고/보관 및 화물출고/포킹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임
ㅇ GDS의 레고형셔틀시스템은 화물 보관랙 안에서 화물보관, 피킹, 이송 작업을 수행
ㅇ 양방향(전/후/좌/우)으로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주행 기능
ㅇ 다양한 크기의 화물 포킹이 가능한 포킹/폭조절 기능
ㅇ 공중레일에서 화물 공급 및 회수가 가능한 승/하강 기능
ㅇ 시공・제작 방법
(물류신기술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로봇이 하역작업을 하는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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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적용 효과 분석
ㅇ 1단계 : 현장
- 다품종 소량 화물 취급 및 관리
ㅇ 2단계 : 적용 현장 분석(물동량, 보관 대상 화물 등)
- 작업 프로세스, 이동 동선을 고려한 Layout(20m x 8.5m) 공간 확보
- 총 220여종의 취급 화물 중 시스템 내 보관/피킹 가능한 120종 화물 선정
- 월간 입/출고 물동량 분석을 통해 시간당 처리량 산정
ㅇ 3단계 : 시스템 설계/설치
- 화물 보관 박스는 2가지 종류를 보관 가능한 플라스틱 박스 선정
- 설치 공간 및 보관량을 근거로 총 80박스 보관가능 시스템 규모 설계/제작
ㅇ 4단계 : 도입 후 결과분석
- 현장 도입 공간과 시스템 규모/성능을 반영하여 기존운영과 개선운영의 시뮬레이션 결과분석 수행
- 총 360박스 출고작업 시 기존 대비 약 1시간의 작업시간 단축 가능, 작업자 이동이 없어짐에 따라 업무경감 가능
(물류신기술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물류센터 디지털 도면기술 적용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ㅁ 우수 물류 신기술의 필요성 ㅇ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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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기존시스템과의 설치기간 비교
분류 | 기존기술(미니로더 시스템) | 레고형 셔틀 시스템 |
시공 기간(예상) 및 방법 |
ㅇ 장기간 소요(최소 3개월 이상) ㅇ 지반공사 → 구동레일설치 → 스태커크레인 설치 → 박스보관랙 설치 → 스태커크레인의 이동위치정보 인식 작업 → 시운전 |
ㅇ 단기 소요(최대 2개월 이내) ㅇ 박스보관랙-주행레일 모듈 적재, 조립 설치 → 화물리프트 설치 → 셔틀 이동위치정보 확인 → 시운전 |
시스템의 이동위치인식 방법 |
ㅇ 모터 구동 엔코더 값 + 이동거리 | ㅇ 이동거리 값 + 각 위치별 바코드정보 |
시스템 확장 및 고장 시 조치방법 |
ㅇ 시스템 확장 공사 시, 시스템 가동 불가능 (기반공사로 지연될 시, 장기간 가동불가) |
ㅇ 시스템 확장 공사 시, 일부가동 가능 (박스보관랙/주행레일 모듈 적재/설치 후 시운전 때만 잠깐 정지) |
물류신기술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화물차량에 설치한 스마트중량센서의 실시간 화물차 중량정보와 현장 진출입로에 설치한 무인무정차 축중기의 물류 입출고정보를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 ㅁ 스마트 중량정보 시스템 ㅇ 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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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시공성
ㅇ 기존 미니로더 시스템
- 기존 기술(미니로더 시스템)은 스태커크레인(Stacker crane)이 랙안에서 이동하면서 랙에 보관되어 있는 지정 박스를 반입 혹은 반출작업을 수행
- 미니로더시스템은 스태커크레인은 하부레일 구동방식이며, 주행안정성 확보 및 진동최소화를 위해 바닥면에 지반공사 후 레일을 설치가 필요
- 도입현장의 건축 및 안전규정을 확인 후에 시공(설치)이 가능하여 최소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 전체 시스템 설치 및 테스트 기간은 총 최소 3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보관량, 시스템 길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기존기술의 스태커트레인 이동위치 인식작업은 각각 화물 보관 셀마다 이동 후 위치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의 높이/규모에 따라 많은 시간이 소요
- 시스템 확장(취급 랙 수량 증가 등) 요구 시, 지반공사 후 추가설치가 가능하며 확장공사 중에는 시스템 가동 불가능
(물류신기술 자동 상하차 시스템)컨베이어벨트를 이용한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택배 적재함의 수평 상하차를 돕는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하차 자동장치(이하 “소화물 상하차 자동장치”)” 우수 물류 신기술 제7호 지정 물류신기술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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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레고형 셔틀 시스템
- 다중 셔틀이 랙안에서 이동하며, 지정박스를 반입 혹은 반출작업을 수행
- 레고형 셔틀 시스템은 모듈 기반 화물 보관랙/주행레일 구조물을 쌓아 올리고 고정하는 방식으로 설치되어 기존기술보다 시공기간을 단축가능(하부바닥면은 랙고정베이스판과 앙카볼트로 고정)
- 신청기술의 이동위치 인식작업은 위치바코드를 기초로 운영됨에 따라, 각각 박스 보관위치마다 위치인식이 필요 없으며 위치 확인 작업만 수행하면 시스템 운영 가능(장비이동 위치정보 인식시간 단축)
- 국외 선진 셔틀 시스템들은 각 화물의 위치마다 모터 위치 값(Encoder)의 테이블을 메모리에 저장하고 가동하면서 비교하여 보정하는 방식임
- 위 방식은 외부환경요인(마찰로 인한 바퀴 외경 소모 등)에 따라 기존 세팅된 엔코더 값이 변동될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재 세팅 및 점검이 필요
- 시스템 확장 시, 국외 선진 시스템들은 “정위치 제어 세팅 작업”과 랙 위치 정보 매핑 등 단시간 내 불가능한 작업을 거친 후 재가동이 가능함
- 레고형 셔틀 시스템은 WCS의 랙설정과 각 추가 화물 위치 별 바코드 정보/거리값만 등록 후 재가동 가능함에 따라 “시공기간을 단축” 가능
시스템 확장(취급 랙 수량 증가 등)은 화물보관랙/주행레일 모듈 조립/설치 →셔틀시스템 반입 등 단시간 작업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기존기술과 같이 장기간 시스템 정지가 필요 없음
(물류신기술 접이식 컨테이너)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요한 접히는 컨테이너 기술개발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ㅁ 접이식 컨테이너의 운용체계 ㅇ 접이식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공급망 관리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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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미니로더와 레고형 셔틀 시스템의 주행레일 및 화물보관랙 시공기간 및 비용 비교
ㅇ 미니로더는 스태커크레인이 고정되는 부분이 주행레일밖에 없기 때문에 지반공사 혹은 다량의 앵커볼트 체결작업이 필요함.
ㅇ 레고형 셔틀 시스템은 보관 랙과 각 층의 주행레일이 연결되고 보관 랙의 전체를 고정하기 위한 “X”자 보강구조물이 연결됨에 따라 , 별도의 지반공사가 필요 없고, 소량의 앵커볼트 체결만으로도 설치 가능
ㅇ 레고형 셔틀 시스템의 고장 발생 시, 고장 셔틀을 반출시키고 Spare 셔틀로 대체가능함에 따라 단기간 내 시스템 복구 가능
ㅇ 시스템 정지 없이 유지보수 대응 가능
(물류신기술 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로봇이 하역작업을 하는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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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물류 신기술 지정 현황>>
개념도 | 물류신기술 요약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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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ㅇ 디젤 소형화물트럭(1톤 내외)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구동계로 개조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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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호>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ㅇ 화물차량의 스마트중량센서와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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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호>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 ㅇ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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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호>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ㅇ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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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호>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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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호> 1/4 크기로 접히는 접이식 컨테이너 ㅇ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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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호>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 ㅇ 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설치하는 체인, 벨트 결합 구조의 수평이동형 자동 상, 하차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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