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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ㅁ 접이식 컨테이너의 운용체계
ㅇ 접이식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공급망 관리 상에서 화물이 운송한 후에, 공 컨테이너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ㅇ 접이식 컨테이너의 수송, 보관, 하역, 적재, 회수 과정에서 파손, 분실 및 도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수인계를 철저히 해야 하며, 공급 및 회수되는 이동현황 정보를 공유하고 이력관리 해야 함.
1) 사용자는 접이식 컨테이너를 공급자 및 풀 운영자 이외에 타인에게 무단으로 출고하지 않는다.
2) 검수자는 접이식 컨테이너의 이동경로, 수량 등을 확인 후 공급자 및 풀 운영자에게 교부한다.
ㅇ 접이식 컨테이너의 운영체계
운영방식 | 세부내용 |
자가운영방식 | ㅇ 자가운영방식은 공급자 또는 사용자가 접이식 컨테이너의 구매 또는 임차하여 자신의 노력으로 접이식 컨테이너를 공급하고 직접 회수하는 독립된 개별방식임 ㅇ 개별회사의 로고를 표기하여 단독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공동사용이 불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 ㅇ 공급망상에서 접이식 컨테이너의 전체 이동과정을 공급자가 직접 통제 및 회수관리를 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금액, 물류용기 구매비용, 부대관리비용이 많이 발생하며, 분실률 관리의 어려움이 있음 |
관리위탁방식 | ㅇ 자가운영방식의 운영업무를 외주화한 것으로 당사자 간의 제휴를 통하여, 구매 및 소유는 공급자 및 사용자가 담당하며, 회수 등의 운영관리업무는 풀 운영자가 수탁 대행 ㅇ 공급자 및 사용자 고유의 로고와 표식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자가운영방식보다 회수가 효율적인 방안이나, 별도의 운영비용이 발생하고 접이식 컨테이너의 공동사용이 제한적이어서 그 효과가 적음. ㅇ 소유와 운영이 분리된 방식으로 리스크가 분담되고 운영효과가 향상될 수 있으나 전문 풀 사업자의 확보 및 운영범위의 설정, 물류용기의 허용 분실률과 운영단가의 합리적인 설정이 요구됨. |
제3자풀링방식 | ㅇ 컨테이너의 구매 및 소유와, 운영관리를 풀(Pol)운영자가 모두 전담하는 것으로, 풀 운영자 책임하에 다수의 공급자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접이식 컨테이너를 공급하거나 회수하는 개방형 풀링방식을 말한다. ㅇ 풀링방식은 다수의 공급자와 사용자 간에 접이식 컨테이너의 공동사용이 가능하여 물류효율화가 크게 향상되며, 접이식 컨테이너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ㅇ 풀 운영자는 공급자와 사용자 간의 중개자로서 회수 및 재고관리로 인한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공급자 및 사용자는 물류용기의 구매 고정비용을 변동비화 하여 현금흐름이 개선되는 장점이 있음. ㅇ 풀 운영자 및 공급자, 사용자 간의 합리적인 접이식 컨테이너의 임대단가 설정이 필요함. |
ㅁ 접이식 컨테이너 운용
ㅇ 접이식 컨테이너는 일반 컨테이너로 수행하는 기본적인 작업 이외에 접고 펴기와 겹쌓기 등의 작업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과 연습이 필요함.
(준비와 점검) 컨테이너를 검사한 후 접이 작업 준비하는 과정
(접이 작업) 접이 장비로 컨테이너를 접는 작업
(펴기 작업) 접이 장비로 접힌 컨테이너를 펴는 작업
(겹 쌓기 작업) 접은 상태의 컨테이너를 겹쳐 쌓아 올리는 작업
(안전장치 체결/확인 작업) 접고 펴기, 겹 쌓기와 해제. 번들 작업 등에 필요한 안전장치를 체결하거나 그 결과를 확인하는 작업
ㅇ 운영 및 작업인원 규정
(필수인원)최소 2명 이상의 작업 인원 필요
(안전숙지) 작업자들은 작업 전 접이식 컨테이너와 접이장비, 작업절차와 안전확인에 대해 사항들을 숙지해야 함
(권장인원) 안전한 접고 작업을 위해 작업자 2명과 신호수 1명의 투입을 권장함
ㅇ 접이작업 규정
(장비충전) 접이장비는 작업 전 미리 충전되어 있어야 함
(장비점검) 작업 전 기본적인 기능 점검을 통해 고장 여부를 확인함
(과정실행)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 과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함
ㅇ 컨테이너 운송 및 보관
(접이식 컨테이너를 통한 공 컨테이너 운송 및 보관 효율 제고) 공 컨테이너 체적을 1/4로 줄여 공컨테이너 4기를 1묶음으로 운송 및 보관 가능
(크기) 해상용 40ft 컨테이너 접이 시, 높이를 약 1/4 사이즈(가로, 세로 동일)로 만들어 접힌 컨테이너를 4단 적재하여 1개의 묶음 시, 일반 드라이 컨테이너(비 접이식 컨테이너)와 동일한 크기로 개발
(보관) 이에 따라 접이식 컨테이너 1묶음 취급 시, 보관 공간 및 운송 횟수가 1/4로 감소하고, 이에 따른 보관 및 운송비용 절감 및 환경오염 물질 배출 감소 효용
ㅁ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결과에 따른 사업화 추진
ㅇ 접이식 컨테이너 도입 시, 공컨테이너 처리비용 절감을 통한 운송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화에 따른 국가 물류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구분 | 현재 | 미래 | 예상효과 |
공컨테이너 보관 효율화 |
공컨테이너 보관 시, 차지하는 공간이 1/4로 줄어 보관비용 절감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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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컨테이너 적재 및 취급 효율화 |
공컨테이너 적재 및 상/하역 시, 취급 횟수가 1/4로 줄어 취급비용 절감 가능 |
||
공컨테이너 운송 효율화 |
공컨테이너 운송 시, 1/4로 운송비용 절감 가능 |
ㅁ 기업화 추진 방안
ㅇ (자산운용 상품) 접이식 컨테이너의 자산 운영 상품으로 개발
- 자산운용 상품은 자산운용사가 파는 상품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 자산운용사를 통한 사업을 의미함
- 일본의 Mitsubishi UFJ와 다른 금융사들이 영업하고 있는 컨테이너, 선박, 항공기, 철도 관련 자산운용 상품들을 한국에 도입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로 글로벌 임대 사들은 선박, 자동차, 바지선, 철도화차, 컨테이너를 함께 취급하고 있음
- 따라서, 자산운용사를 통한 금융업으로 선박, 항공기, 철도 관련 자산운용 상품 등과 같이 접이식 컨테이너를 제작판매 혹은 리스를 시행하는 자산운영 상품으로 개발함
ㅇ (풀케어 서비스) 보다 적극적인 운영리스 서비스 제공 전략
- 임차인들이 접이식 컨테이너의 수명주기 동안의 용기사용과 유지보수를 지원해 주는 [풀케어 개념의 운영리스]를 의미함
- 접이식 컨테이너를 운영하면서 접고-펴기 서비스와 유지보수 서비스 및 임차인의 요청과 필요에 의한 [출동 서비스]와 같은 업무가 가능함
- 정수기 등의 [코디 서비스]처럼 자발적으로 정해진 시점에 정해진 장소를 방문하여 접이식 컨테이너를 점검하고유지보수하는 서비스임
ㅇ (철도 운송) 선 육상운송 전략
- 접이식 컨테이너의 해상운송을 위해서는 항만과 선박에서의 하역작업을 위한 국제 해상법과 표준, 매뉴얼의 제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됨
- 항만의 경우 [접어 겹쌓을 수 있는 접이식 컨테이너의 효율성]이 항만의 수익에 영향을 주어, 사용을 거부할 수도 있음
- 따라서, 선사 중심의 영업보다는 먼저 육상(철송) 운송사와 화주를 기반으로 충분한 접이식 컨테이너를 보급하고, 확보한 물동량과 화주를 기반으로 점차 해상운송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 임
- 또한, [선 육상운송 전략]은 자체의 수익성과 더불어 [화주들의 요청에 의한 선사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융복합 종합서비스) 융복합 종합서비스 제공 전략
- 융복합 종합서비스란 접이식 컨테이너와 함께 기존에 취급하던 팔레트와 지게차 등을 더불어 리스하는 활동을
의미함
- 국내 화주들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 담당 영업사원들의 영업력, 자산운용사로서의 자금력을 기반으로 팔레트와 컨테이너부터 선박과 항공기 나아가 국내외 물류시설까지 리스를 제공하는 모습을 의미함
- 플랫폼 기반의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로 물류 사업에 필요한 모든 물류용기들을 묶은 [패키지 리스 상품]으로 개발이 가능함
- 소비자 입장에서는 분산되어 진행되던 회사의 업무들이 일원화·조직화된 체계로 물류 기기 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음
<<우수 물류 신기술 지정 현황>>
개념도 | 물류신기술 요약내용 |
<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ㅇ 디젤 소형화물트럭(1톤 내외)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구동계로 개조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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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호>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ㅇ 화물차량의 스마트중량센서와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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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호>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 ㅇ 최대 50kg 미만의 상품박스의 보관, 이송, 피킹 작업을 수행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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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호> 물류센터의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센터 시설관리 시스템 ㅇ 물류센터의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고 시설자산 정보를 매칭하여 물류센터 시설을 점검 및 유지관리하는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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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호>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택배화물 다중하역장비) ㅇ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 기준 30분/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 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 영역 선정 알고리즘 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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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호> 1/4 크기로 접히는 접이식 컨테이너 ㅇ 컨테이너의 모서리 기둥(도어 프레임)이 접히지 않은 채 반자동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1/4 크기로 접고 펴는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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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호> 소화물 운송 차량용 수평 상, 하차 자동장치 ㅇ 화물 운송 차량의 적재함에 설치하는 체인, 벨트 결합 구조의 수평이동형 자동 상, 하차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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