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집중투자사업(32개) 중 고양시 관내 9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
고양시 및 LH 등 신도시 사업시행자와 광역교통 사업과 관련된 갈등 조정·해소, 인허가 기간 단축 및 재원 집중투자 방안 등을 검토·협의하여 고양시 9개 집중투자사업의 완공시기를 최대 12개월 단축
<< 도로 사업 4개(1 ~ 4 ) >>
ㅁ (제2자유로 교통 개선)
1. 신평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고, 제2자유로~자유로 간 연결램프를 건설하는 사업
2. 한류월드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는 사업을 각각 ’28년과 ’27년까지 완공
3. 장항지구에서 서울 방향으로 ’27년까지 제2자유로 본선에 버스정류장을 2개소 신설
이 사업들은 장항습지 지뢰폭발 사고(‘21년)로 사업이 중단되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을 정상화하고, 고양시와 LH가 협의하여 인·허가 기간 단축 등 당초 일정보다 7개월 단축하여 ’28년 완공 계획
ㅁ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화정동-도내동 구간))
4. 창릉지구와 인접 화정지구의 교통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창릉지구 서편과 고양시 화정동을 연결하는 동서축 간선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을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
※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연내 확정 예정(국토교통부)
동 도로 확장 사업은 뒤늦게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이 추진되면서, 기존에 추진하던 도로 신설공사(4차로, 사업시행자:고양시)와 새로 시행하는 확장공사(4차로→6차로, 사업시행자:LH)의 사업시행자가 달라 협의 등에 문제가 있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시행자를 단일화하여 6차로 신설사업으로 통합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30년까지 완공할 계획(사업기간 12개월 단축)
구분 | 사업명 | 사업내용 | 사업비 | 완료시점 | 지구 |
1 | 신평IC 기하구조 개선 | 제2자유로~자유로 연결램프 신설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
174억원 | ‘28년 | 장항 |
2 | 한류월드IC 기하구조 개선 | 가감속로 설치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
9.2억원 | ‘27년 | 장항 |
3 | 제2자유로 본선 버스정류장 설치 | 버스정류장 2개소 설치 가감속로 설치 |
20억원 | ‘27년 | 장항 |
4 |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화정동-도내동 구간) |
1.9km, 4→6차로 확장 | 470억원 | ‘30년 | 창릉 |
<< 환승시설 및 철도 등 5개(5 ~ 9) >>
ㅁ (지하철 3호선 환승시설)
5, 6 지축역·원흥역의 환승시설 사업은 주차장 규모 관련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간 이견으로 11년 이상 장기 지연되었으나, TF에서 고양시-LH 간 이견을 조정하였다. 올해 하반기 착공되어 ’ 2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ㅁ (경의중앙선 환승시설)
7. 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은 사업비 증액 우려로 관계기관 간 이견이 존재하였으나, TF에서 갈등을 해소하였다. ’26년(최초 입주 ’ 27년)까지 공사 완공 계획
ㅁ (고양은평선 철도)
8. 창릉지구와 화정·능곡·향동 등 인근 주거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고양~서울 간 광역교통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고양은평선은 당초 3칸 1 편성으로 열차규모 계획
그러나, 서울시 서부선 직결운행으로 인한 혼잡 우려가 제기되어 TF 논의를 거쳐 4칸으로 확대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되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을 거쳐 차질 없이 추진될 예정이다.
ㅁ (삼송지구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
9.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 부지 위치에 대한 갈등으로 13년간 사업이 중단된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은 TF를 통해 부지 위치를 옮기기로 협의를 완료하였다. ’ 25년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변경하고, 이후 추진 예정
구분 | 사업명 | 사업내용 | 사업비 | 완료시점 | 지구 |
5 | 지축역 환승시설 | 환승주차장 130면 | 50.4억원 | ‘25년 | 지축 |
6 | 원흥역 환승시설 | 환승주차장 230면 (1단계 149면은 기완료) |
126억원 | ‘24년 | 삼송 |
7 | 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 | 환승주차장 100면 | 100억원 | ‘26년 | 창릉 |
8 | 고양은평선 (화정동-도내동 구간) |
서울 새절역(6호선, 서부선 연결) ~ 고양시청역 |
14,100억원 | ‘31년 | 창릉 |
9 | 삼송 버스 공영차고지 |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차고지 위치 확정 | - | - | 삼송 |
<<고양시 내 9개 광역교통 집중투자사업 위치>>
※ 기타사항
4.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은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절차 중
9. 삼송 버스공영차고지는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추후 사업비 및 차고지 위치가 결정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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