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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양은평선 등 고양시 9개 광역교통사업 집중투자

by 썬러브 2024.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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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집중투자사업(32개) 중 고양시 관내 9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

고양시 및 LH 등 신도시 사업시행자와 광역교통 사업과 관련된 갈등 조정·해소, 인허가 기간 단축 및 재원 집중투자 방안 등을 검토·협의하여 고양시 9개 집중투자사업의 완공시기를 최대 12개월 단축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양은평선 등 고양시 9개 광역교통사업

 

 

공영 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 강제 견인 가능

무료 공영 주차장 방치차량 관리, 기계식 주차장 안전관리 강화 및 기계식 주차장에 입고가능한 차량 기준 개선 등을 담은 「주차장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ㅁ 무료로 운영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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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 사업 4개(1 ~ 4 ) >>

ㅁ (제2자유로 교통 개선)

1. 신평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고, 제2자유로~자유로 간 연결램프를 건설하는 사업

2. 한류월드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는 사업을 각각 ’28년과 ’27년까지 완공

3. 장항지구에서 서울 방향으로 ’27년까지 제2자유로 본선에 버스정류장을 2개소 신설

이 사업들은 장항습지 지뢰폭발 사고(‘21년)로 사업이 중단되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을 정상화하고, 고양시와 LH가 협의하여 인·허가 기간 단축 등 당초 일정보다 7개월 단축하여 ’28년 완공 계획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화정동-도내동 구간))

4. 창릉지구와 인접 화정지구의 교통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창릉지구 서편과 고양시 화정동을 연결하는 동서축 간선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을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

※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연내 확정 예정(국토교통부)

동 도로 확장 사업은 뒤늦게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이 추진되면서, 기존에 추진하던 도로 신설공사(4차로, 사업시행자:고양시)와 새로 시행하는 확장공사(4차로→6차로, 사업시행자:LH)의 사업시행자가 달라 협의 등에 문제가 있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시행자를 단일화하여 6차로 신설사업으로 통합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30년까지 완공할 계획(사업기간 12개월 단축)
구분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비 완료시점 지구
1 신평IC 기하구조 개선 제2자유로~자유로 연결램프 신설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174억원 ‘28년 장항
2 한류월드IC 기하구조 개선 가감속로 설치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9.2억원 ‘27년 장항
3 제2자유로 본선 버스정류장 설치 버스정류장 2개소 설치
가감속로 설치
20억원 ‘27년 장항
4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화정동-도내동 구간)
1.9km, 4→6차로 확장 470억원 ‘30년 창릉

 

 

공간혁신구역(도시계획 특례구역) 선도사업

공간혁신구역은 허용되는 건축물의 용도와 건폐율·용적률 등 규제가 완화되는 도시계획 특례구역으로 다양한 기능을 복합하여 도심의 성장거점으로 조성할 수 있습니다.※ 도시계획 특례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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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승시설 및 철도 등 5개(5 ~ 9) >>

ㅁ (지하철 3호선 환승시설)

5, 6 지축역·원흥역의 환승시설 사업은 주차장 규모 관련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간 이견으로 11년 이상 장기 지연되었으나, TF에서 고양시-LH 간 이견을 조정하였다. 올해 하반기 착공되어 ’ 2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경의중앙선 환승시설)

7. 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은 사업비 증액 우려로 관계기관 간 이견이 존재하였으나, TF에서 갈등을 해소하였다. ’26년(최초 입주 ’ 27년)까지 공사 완공 계획

 

ㅁ (고양은평선 철도)

8. 창릉지구와 화정·능곡·향동 등 인근 주거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고양~서울 간 광역교통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고양은평선은 당초 3칸 1 편성으로 열차규모 계획

그러나, 서울시 서부선 직결운행으로 인한 혼잡 우려가 제기되어 TF 논의를 거쳐 4칸으로 확대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되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을 거쳐 차질 없이 추진될 예정이다.

 

(삼송지구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

9.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 부지 위치에 대한 갈등으로 13년간 사업이 중단된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은 TF를 통해 부지 위치를 옮기기로 협의를 완료하였다. ’ 25년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변경하고, 이후 추진 예정

 

구분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비 완료시점 지구
5 지축역 환승시설 환승주차장 130면 50.4억원 ‘25년 지축
6 원흥역 환승시설 환승주차장 230면
(1단계 149면은 기완료)
126억원 ‘24년 삼송
7 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 환승주차장 100면 100억원 ‘26년 창릉
8 고양은평선
(화정동-도내동 구간)
서울 새절역(6호선, 서부선 연결)
~ 고양시청역
14,100억원 ‘31년 창릉
9 삼송 버스 공영차고지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차고지 위치 확정 - - 삼송

 

 

프로젝트 리츠(REITs)는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활성화 될것인지?

리츠(주식회사)는 오피스, 리테일 등 업무ㆍ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적으로 이익을 배당함으로써 가계소득 증진 기여하고 소액투자자도 참여하여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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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내 9개 광역교통 집중투자사업 위치>>

광역교통 집중투자사업 위치

※ 기타사항
4.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은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절차 중
9. 삼송 버스공영차고지는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추후 사업비 및   차고지 위치가 결정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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