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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자동화기술 등이 접목된 스마트 건설 신기술을 적극 육성하고, 현장에도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건설 신기술 제도를 적극 지원합니다.
ㅁ 건설신기술 제도
ㅇ (목적) 민간의 신기술 개발의욕을 고취시켜 국내 건설기술과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국가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도입
ㅇ (지정) 국내최초 개발 또는 개량한 기술에 대하여 신규성·진보성·현장적용성 등에 대한 2단계 심사를 통해 신기술로 지정
ㅇ 심사절차 : (1차) 신규ㆍ진보→ 현장조사 → (2차) 현장우수ㆍ경제성ㆍ보급성
신청서 접수 |
▶ | 관보공고 | ▶ | 1차 심사 | ▶ | 현장조사 | ▶ | 2차 심사 | ▶ | 지정 고시 |
※ 기술 개발자의 부담 완화를 위해 시공실적 제출시기 조정
(1차 서류심사 전 실적제출 → 1차 심사 통과 후 2차 현장적용성 심사 전에 실적제출)
※ 공공기관이 필요한 신기술을 공모하여 지정할 수 있도록 공모형 신기술 제도를 도입
※ 「신기술의 평가기준 및 평가절차 등에 관한 규정」(’ 24.5.26 시행)
ㅁ 건설신기술 지정 시 혜택
ㅇ 건설기술 진흥법령
- 우수하면 우선사용 권고, 고의·중대과실 아니면 담당자 면책
- 정책자금 우선지원 요청 가능
- 신기술 부분 하도급 공사 참여 가능
- 보호기간 지정(최초8년+연장7년) 및 기술사용료(3.5~8.5%) 징수 가능
ㅇ 계약, 입찰
- 수의계약 가능
- 신기술을 포함하여 일반경쟁시, 입찰공고 전 기술사용협약 체결
- PQ평가에 신기술 개발·활용실적 평가(설계 5점, 시공 6점)
ㅇ 신기술 활성화 대책
- 시험시공 지원(신기술 신청하려는 기술을 발주청이 현장제공, 비용 50% 지원)
- 특정공법 심의(6개 공법 중 신기술 2개 이상 상정)
ㅁ 건설 신기술 시험성적서 인증기관을 기 확대
ㅇ 국토부는 스마트 건설신기술 등 건설 신기술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신기술의 시험·검사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건설 신기술 시험성적서 인증기관을 확대
※ 「국가표준기본법」 상 인정기구(KOLAS)로 부터 인정받은 시험·검사기관으로 확대(200여 개 기관 → 800여 개 기관)
ㅁ 2024년 상반기 스마트 건설신기술
기술명 |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 드론 시스템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외관조사 기술 |
ㅁ 주요내용 ㅇ 회전형 라이다 시스템으로 실시간 3D 스캐닝을 통해 점검간격, 촬영거리, 구조물 형태를 고려한 점검위치를 생성한 후 드론 경로계획을 설정하고, 균열, 파손, 철근노출, 도장박리 등 구조물 손상을 분석하는 기술 ㅇ 교량이나 고가 구조물 등 점검대상 시설물의 환경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고, 작업자의 안전사고 발생 저감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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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 레이저와 카메라를 이용한 비접촉 무타겟 영상 처리기반 교량변위 측정 기술 | |
ㅁ 주요내용 ㅇ 레이저와 카메라 영상을 이용한 교량의 변위측정 기술로, 딥러닝 기반으로 교량의 특정위치 변위를 인식하여 산출하는 실시간 변위측정 기술 ㅇ 교량 하부에 하천이나 도로가 있어 기존 계측이 어려운 교량도 계측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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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 출입구 유입 미세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Counter Flow 기류 활용 에어샤워 시스템 기술 | |
ㅁ 주요내용 ㅇ 실내로 유입되는 미세 유해물질을 차단·제거하는 에어샤워 기술로서, 중앙 제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 맞춤 운전이 가능하고 여러곳에 설치된 기기의 일괄적 제어 가능 ㅇ 대기오염 심화에 따라 건축물 공기정화 필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건축물 관리와 스마트 통합제어가 가능한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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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기술명 및 기술설명 | |
건축 [해체] |
고소작업차와 다기능 케이지를 이용하여 석면 슬레이트를 해체․제거하는 기술 | |
ㅇ 지붕 경사에 맞춰 케이지를 상·하로 조절가능하고, 안전블록 걸이대를 이용하여 작업자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슬레이트 지붕을 해체하는 기술 ㅇ 소규모 슬레이터 지붕 건축물의 석면 해체·제거에 활용하는 기술로서 기계화 공법 적용으로 작업자의 안전사고 방지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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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방수] |
바탕 결속 가변형 기능성 도막재와 주름 저감형 방수시트를 전면 부착시켜 표층 분리를 억제한 복합방수공법 | |
ㅇ 콘크리트 바탕면에 기능성 도막재와 주름이 저감된 방수시트를 동시에 포설하여 가교결합 형태의 전면부착을 유도한 방수공법 ㅇ 전용장비 사용으로 작업 편의성을 향상시켜, 현장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접합부 수밀 안전성 및 현장 시공성을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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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보수보강] |
면외거동 방지용 가이드부가 구비된 강재 이력형 감쇠장치를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골조 내진보강 공법 | |
ㅇ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내진보강하는 공법으로, 균등한 응력분배 및 응력집중 방지가 가능한 기술 ㅇ 지진으로 인한 건축물 피해를 최소화한 내진 보강 시스템 |
분야 | 기술명 및 기술설명 | |
토목 [수자원] |
온도분포 측정장치를 이용한 저수지에 적용되는 누수탐지 기술 | |
ㅇ 저수지 제방의 누수 예상 위치에 다점온도 센서파이프를 설치하고 지표 및 지중의 온도변화를 파악하여 누수여부를 탐지하는 기술 ㅇ 측정된 온도자료를 표시·저장 및 전송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누수여부 판단이 가능하여 신속한 보강공사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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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보수보강] |
초경량 보수재와 급결재를 선혼입형 삼중 노즐로 동시 뿜칠하여 시공효율을 향상시킨 콘크리트 보수공법 | |
ㅇ 현무암 섬유, 유리 알갱이를 혼합한 보수재와 급결제를 전용 뿜칠장비로 동시에 분사하는 콘크리트 보수·보호기술 ㅇ 부착성능 및 내균열성이 향상되고 1회 뿜칠 시공 시 150mm의 단면형성이 가능하며 천장 등 수직부착 보수공사에도 적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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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교량] |
원형단면 중심부에 관통홀을 형성한 강재 통공앵커를 사용한 교량받침 교체공법 | |
ㅇ 에폭시를 통공앵커를 통해 수직주입하여 공동부를 완전 충진하도록 하고, 통공앵커와 소울플레이트의 볼트식 사전결합으로 협소부 시공의 편의성 개선 ㅇ 콘크리트 교량의 교량받침 교체로 인해 발생하는 상부구조의 공동부를 에폭시로 밀실하게 충전할 수 있어 안전성 확보 |
분야 | 기술명 및 기술설명 | |
토목 [터널] |
연결부 및 받침 구조를 개선한 터널 강지보재 제작 및 설치 공법 | |
ㅇ 상반·하반 분할 굴착하는 터널에서 상부 강지보재에 높이조절 볼트를 사용하고 해당 볼트로 받침부를 형성하여 지보력을 확보하고, 하반 굴착 이후 볼트연결을 위한 연결부 상부의 숏크리트 파쇄가 불필요한 터널 강지보재 제작 및 시공 기술 ㅇ 철도, 도로 등의 노선 지하화로 터널공사시 시공성 향상, 공사비 및 공사기간의 절감, 품질관리 향상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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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터널] |
재생수지를 활용한 URO 시트 및 엠보시트와 이를 이용한 터널내 방수구조 및 시공방법 | |
ㅇ 돌기가 있는 URO(流路)시트 배수재와 투명성이 부여된 엠보시트 방수막을 이용하여 배수용 부직포 압착 및 폐색 등으로 인한 배수불량 문제를 개선한 터널내 방수구조 및 공법 ㅇ 3층 구조(드레인보드+부직포 배수재+방수시트)의 기존 기술을 2층 구조(URO시트+엠보시트)로 단순화하면서 돌기에 의해 배수성능을 향상시킨 기술로 2중 방수층 형성이 용이하여 향후 해저 및 하저터널 등 이중방수가 필요한 구간에 적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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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터널] |
발파진동 및 여굴 제어를 목적으로 전자뇌관과 비전기뇌관을 조합한 다단평행 천공 발파공법 | |
ㅇ 전자뇌관과 비전기뇌관의 고유 특성인 정밀시차와 무한단차를 조합한 다단평행 천공 발파공법으로, 터널 발파시 진동 제어와 여굴 제어가 가능하며, 전자뇌관 사용량을 감소시킬수 있는 기술 ㅇ 정밀 제어발파를 통한 진동 저감으로 인접한 시설물의 물리적 피해 최소화 및 진동, 소음 등 민원발생 최소화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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