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건축법 허용오차 및 시공오차 와 벌칙 및 양성화 방법

by 썬러브 2024. 1. 31.
반응형

건축행위 시 발생할 수 있는 허용오차의 기준과 벌칙에 따른 양성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법 허용오차 벌칙 및 양성화 방법

 

 

건축물 마감재료(복합자재)의 난연성능시험, 실물모형시험

시험 신청 및 시험성적서 ㅇ 실물모형시험과 난연성능시험은 따로 신청해야 하나요? ㅁㅁㅁ 난연성능시험과 실물모형시험은 각각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물모형시험을 따로 신청할 경우

sunlove6638.tistory.com

건축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허용오차 범위 기준

[건축법]
제26조(허용 오차) 대지의 측량(「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적측량은 제외한다)이나 건축물의 건축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오차는 이 법을 적용할 때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범위에서 허용한다.

[건축법 시행규칙]
제20조(허용오차) 법 제26조에 따른 허용오차의 범위는 별표 5와 같다.
건축법 시행규칙 [별표 5] 건축허용오차(제20조 관련)

 

1. 대지 관련 건축기준의 허용오차

항목 허용되는 오차의 범위
건축선의 후퇴거리 3퍼센트 이내
인접대지 경계선과의 거리 3퍼센트 이내
인접건축물과의 거리 3퍼센트 이내
건폐율 0.5퍼센트 이내(건축면적 5제곱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용적률 1퍼센트 이내(연면적 30제곱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2. 건축물 관련 건축기준의 허용오차

항목 허용되는 오차의 범위
건축물 높이 2퍼센트 이내(1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평면길이 2퍼센트 이내(건축물 전체길이는 1미터를 초과할 수 없고, 벽으로 구획된 각실의 경우에는 10센티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출구너비 2퍼센트 이내
반자높이 2퍼센트 이내
벽체두께 3퍼센트 이내
바닥판두께 3퍼센트 이내

 

 

 

소규모 공사의 건설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기술지도계약

건설공사를 진행하는 경우 큰 규모의 공사는 안전관련 기준이 잘 적용되지만 비교적 규모가 작은 공사는 안전관리에 취약하여 이러한 공사들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기술지도계약을 체결하

sunlove6638.tistory.com

허용오차 위반 시 벌칙

ㅇ 허용오차를 위반 시에는 허용오차 항목에 따라 위반사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건축선의 후퇴거리, 건축물 높이 등은 건축법에 따른 건축허가나 건축신고를 받지 않았다고 해석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벌칙 사항이 있습니다.

 

[건축허가(도시지역) 위반]
제108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도시지역에서 제11조 제1항, 제19조 제1항 및 제2항, 제47조, 제55조, 제56조, 제58조, 제60조, 제61조 또는 제77조의 10을 위반하여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수선 또는 용도변경을 한 건축주 및 공사시공자

[건축허가(비도시지역) 위반]
제110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도시지역 밖에서 제11조 제1항, 제19조 제1항 및 제2항, 제47조, 제55조, 제56조, 제58조, 제60조, 제61조, 제77조의 10을 위반하여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수선 또는 용도변경을 한 건축주 및 공사시공자
2. 제16조(변경허가 사항만 해당한다), 제21조 제5항, 제22조 제3항 또는 제25조 제7항을 위반한 건축주 및 공사시공자

[건축신고 위반]
제111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14조, 제16조(변경신고 사항만 해당한다), 제20조 제3항, 제21조 제1항, 제22조 제1항 또는 제83조 제1항에 따른 신고 또는 신청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하거나 신청한 자

 

 

 

착공신고 할 때 건설업자가 시공해야 하는 경우

건축신고나 건축허가를 받은 후 공사진행 시 착공신고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건축주가 직접 공사를 할 수도 있지만 규모가 커지거나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곳은 건설업자가 시공해야 합니다.

sunlove6638.tistory.com

 

위반사항 해소를 위한 양성화

ㅇ 허용오차의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는 불법 건축물로 규정되어 원상복구를 해야 하며, 또 다른 방법법으로는 사용승인 전이면 건축허가(신고) 변경절차를 이행하거나, 사용승인 후의 경우에는 새로운 건축허가나 신고를 받으면 됩니다.

다만, 사용승인 이후에 허용오차 위반사항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해당 시공 관련 기술자(시공자, 감리자 등)는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제82조(영업정지 등)
② 국토교통부장관은 건설사업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1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건설사업자(제5호의 경우 중 하도급인 경우에는 그 건설사업자와 수급인을, 다시 하도급한 경우에는 그 건설사업자와 다시 하도급한 자를 말한다)의 영업정지를 명하거나 영업정지를 갈음하여 그 위반한 공사의 도급금액(제3호ㆍ제6호 또는 제7호의 경우에는 하도급금액을 말한다)의 100분의 30에 상당하는 금액(제5호의 경우에는 5억 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5. 고의나 과실로 건설공사를 부실하게 시공한 경우

제96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6. 정당한 사유 없이 제82조, 제82조의 2 또는 제83조에 따른 영업정지처분을 위반한 자

 

 

 

현장관리인 중복배치 사항과 국토부 질의회신 등

현장관리인이 해야 할 일은 상시현장관리와 비상시에 현장 조치를 위해 관리해야 하는 기술인입니다. 건축법, 건설기술진흥법, 건산법관련 법령상 연면적과 연면적의 합계 질의회신 건축설계

sunlove6638.tistory.com

 

건축법의 허용오차 규정은 시공상의 오차로 인해 불법건축물이 되지 않도록 위한 것이며, 건축물의 안전을 위한 시공상 오차범위는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의 각 공사별 세부사항을 확인하여 공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