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아동에게 200만 원 이상의 첫 만남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정책이니 대상이 되시는 분은 꼭 혜택 받으세요
1. 신청기간은 없나요?
A 신청기간은 별도로 없습니다. 그러나, 첫 만남이용권의 사용 기간은 아동출생일(주민등록일)부터 1년(아동의 첫 돌 전 날)까지이므로, 지급결정시한(신청 후 30일 이내) 및 바우처 지급일(빠르면 신청일 익일) 등을 고려하여 여유 있게 신청해야 합니다.
아울러, 신규로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는 경우라면, 카드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여유있게 신청해 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2. 우리나라 국민이지만,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국외 출생아인 경우는 어떻게 신청을 해야 하나요?
A 국내입국 및 국내체류여부를 확인하고,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은 후 신청하면 됩니다.
3. 부모의 국적이 외국인이면 신청할 수 없나요?
A 부모의 국적이 외국인이더라도, 아동의 국적이 우리나라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단순히 조부모나 외조부모가 신청 가능한가요?
A 실질적 보호자(부모)의 대리인으로서 신청 가능합니다. 이 때는, 방문 신청만 가능하며, 신청서 외 위임장 및 보호자 신분증 사본을 제출해야 하고, 대리인 신분증 및 보호자와 대리인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족관계등록부, 제적 등본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5. 첫 만남이용권 사용가능일은 언제인가요?
A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시군구청에서 지급 결정을 한 익일에 추가 발급 없이 포인트 생성되어 사용 가능합니다.
신규 카드 발급일 경우 시군구청의 지급 결정이 있고 금융기관에서 카드 발급되어 보호자가 사용등록을 한 후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6. 현금으로도 받을 수 있나요?
A 이용권(바우처) 지급이 원칙이나 아동양육시설 또는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되고 있는 아동의 경우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 지급 가능합니다.
아울러, 출생아의 보호자가 여성 수형자로 수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보호자의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지급이 가능합니다.
7. 첫 만남이용권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 업종 등,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즉,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이 있으므로 위의 업종을 제외한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제외 업종) 유흥업소(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 기타(성인용품, 상품권 등), 전자상거래상품권 등
8. 산후조리원 비용, 대형마트, 백화점에서 쓸 수 있나요?
A 첫 만남이용권은 아동 양육의 경제적 부담 경감이라는 사업 목적에 따라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에 벗어난 유흥・사행업종, 면세점 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9. 온라인 쇼핑에 쓸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으로 상품권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첫만남이용권 사용기간(아동출생일로부터 1년)을 초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와 별개로 결제되는 것인지?
A 하나의 국민행복카드에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와 첫 만남이용권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사용 목적이 정해져 있는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가 우선 결제됩니다.
다만, 동시에 결제는 되지 않습니다. 즉, 진료비가 2만 원일 경우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잔액이 1만 원이라면, 동 바우처로 1만원이 결제되고, 나머지 1만 원은 개인부담해야 합니다.
11. 첫 만남이용권 사용 시 안내 문자가 발송되나요?
A 첫 만남이용권 지급 개시, 사용시 잔액 안내 등 카드사에서 발송할 예정입니다. 다만 SMS 수신 거부 등으로 문자가 발송되었으나 수신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2. 첫만남이용권 신청 후 사후 변경(보호자, 지급방식 등)이 가능한가요?
A 아동주소지 보건소 및 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보호자 변경이 가능하며, 보호자의 단순 카드변경 요청 건일 경우, 해당 보호자가 직접 변경하고자 하는 카드사에 직접 문의하여 변경 신청하시면 됩니다.
13. 디딤씨앗통장에 50만 원 이상 입금 가능한가요?
A 디딤씨앗통장에 입금 시 입금메모를 ‘첫 만남이용권’으로 입력할 시 200만 원 입금이 가능합니다.
14. 보호자가 국민행복카드를 이미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카드로 첫 만남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보호자가 ‘임신・출산 진료비’ 수급 등을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로 첫 만남이용권 바우처 수급이 가능합니다.
15. 보호자 변경 처리 중 카드사를 잘못 선택하여 저장하였을 때 수정이 불가능한가요?
A 보호자가 ‘임신・출산 진료비’ 수급 등을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 카드로 첫 만남이용권 바우처 수급이 가능합니다.
16. 바우처 결제 취소 시, 환불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바우처 포인트 결제 취소로 인한 환불 또한 일반 카드와 마찬가지로 영업일 기준 환불까지 5~7일 소요(공휴일 제외)됩니다.
17. 첫 만남이용권 바우처 잔액 조회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A 첫만남이용권 잔액 조회는 현재 카드사에서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사용카드사의 문자, 알림톡 또는 신청하신 카드사별 국민행복카드 상담센터를 통해 바우처 잔량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문의 연락처
BC카드 : 1899-4651
삼성카드 : 1566-3336
신한카드 : 1544-8868
국민카드 : 1599-7900
롯데카드 : 1899-4282
18. 하나의 카드로 여러 개의 바우처를 생성하였습니다. 어느 바우처가 먼저 차감되나요?
A 해당 국민행복카드로 첫 만남이용권 바우처와 타 바우처(ex.기저귀・조제분유 등)를 동시 수급시, 첫만남이용권 바우처가 가장 후순위로 차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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